본문 바로가기
육아일상

수능 국어 공부법

by 포도알고르기 2024. 8. 21.

안녕하세요 여러분 25학년도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우리 수험생 여러분들 모두 응원합니다. 열심히 긴 레이스를 하고 있는 수험생들과 부모님!  우리 수능에서 특히 국어 영역은 어떻게 준비 하고 계신가요 ? 국어 영역은 복잡한 문제 구조와 다양한 내용, 높은 분석 능력을 요구하여 많은 수험생들에게 큰산이기도 하고 큰 도전이기도 합니다.

이 블로그 게시글에서는 수능 국어 영역의 구조와 시간관리 전략, 그리고 효과적인 공부법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수험생들이 최상의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오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읽어 보면 좋겠어요.

 

 
 

수능 국어 영역의 구조 이해하기

먼저 수능 국어 영역은 크게 독서(비문학)와 문학 두 가지 파트로 나뉩니다. 각 영역은 다른 능력을 평가하며, 이에 맞춘 준비 전략이 필요합니다.

평가방식 상대평가
출체범위 공통 독서,문학
선택 화법과작문, 언어와 매체
문항수 공통 34
선택 11
만점 원점수 100
시행교시 / 시간 1교시/ 80분

1.독서(비문학) 파트

독서(비문학) 영역은 수험생의 논리적 사고와 정보 해석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 영역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 등 다양한 주제의 지문으로 구성되며, 각 지문 뒤에는 주제 파악, 세부 내용 이해, 추론, 논리 구조 분석 등의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1-17문항이 독서 파트 입니다.

효과적인 공부법으로는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고, 독해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 지문은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속독 연습과 함께 중요한 부분을 신속하게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2.문학 파트

문학 영역은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 시, 소설, 수필 등 다양한 문학 작품을 포함합니다. 이 영역은 문학 작품의 해석, 주제 이해, 문학적 기법 분석, 역사적 배경 등을 평가합니다. 일반적으로 18-34번의 문항이 출제됩니다.

문학 공부법으로는 주요 문학 작품의 작가와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꾸준한 독서와 문학 작품 분석이 필요합니다. 작품 속 인물의 심리, 사건의 전개 방식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에 대한 문제를 정확히 풀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수능 국어 영역에서의 시간 단축법

수능 국어 영역은 총 80분 동안 진행되며, 각 파트에 할애할 시간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개개인마다 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화작문에서 10분에서 15분, 문학에 15분에서 25분, 독서에서 30분에서 40분 정도를 소요하게 됩니다.

 

시간 배분 전략

보통 독서(비문학)와 문학 파트에 각각 40분씩 할애하는 것이 추천되지만, 지문의 난이도와 길이에 따라 유연하게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출문제 분석

문제를 검토하고 실수가 흔히 발생하는 부분을 이해함으로써 속도와 정확성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현대시와 고전시를 다룰 때 특히 유용합니다.

  • 패턴 식별: 이전 시험을 검토하여 현대 시와 고전 시에서 일반적인 유형의 질문과 반복되는 주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떤 표현이나 개념이 지속적으로 정확하거나 부정확한지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정확성 향상: 실수가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위치를 이해하면 향후 시험에서 이러한 함정을 피하는 데 집중할 수 있으므로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 속도 향상: 질문 유형과 일반적인 형식에 익숙해지면 속도가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연습을 통해 관련 정보를 정확히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속도가 더 빨라질 것입니다.

또한 모의고사를 학습 루틴에 포함시키는 것도 또 다른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이러한 시험을 정기적으로 치르면 시험 형식에 익숙해지고 문제를 효율적으로 탐색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이러한 모의 테스트 결과를 분석하면 전략을 더욱 구체화하고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빠르게 훑어보기

  • 효율적인 개요: 위에서 아래로 빠르게 스캔하여 내용과 구조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자세히 읽지 않고도 전체 주제를 파악하고 핵심 섹션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 시간 관리: 훑어보기는 자료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하므로 시험 중에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각 시나 구절에 과도한 시간을 소비하는 대신, 훑어보기는 가장 관련 있는 정보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학에서 시간을 많이 소요하는 학생들의 특징은 일일이 고전시와 현대시를 다 읽고 주제 파악을 하고 난뒤 문제를 풀기 시작하는데요. 실제 수능 응시장에서는 그렇게 시간을 많이 쓰기 어렵습니다. 훑어보기는 말 그대로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훑어보면서 전반적인 분위기를 느끼고 문제를 확인 하시는 방법입니다.
 
 

수능 국어를 위한 효과적인 공부법

 

수능 국어에서 높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공부 전략이 필요합니다.

  • 개념 확립의 중요성: 수능 준비의 중반부에 접어든 시점에서 개념을 확실히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개월 동안 열심히 공부했지만, 개념이 확고하지 않다면 문제 풀이에서 한계가 나타날 수 있어요. 문법 개념과 문학 개념어를 특히 주의 깊게 다루어야 합니다. 문법은 시험의 초반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개념이 부족하면 문제 풀이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문학 개념어는 시험에서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므로, 지문에 등장할 때마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필요해요.
  • 연계 학습의 활용 : 연계 교재를 통해 문제 해결 속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학에서는 관련 작품을 꼼꼼히 읽고 주제와 표현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비문학에서는 특별한 연계 학습보다는 기출 문제 분석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번이라도 연계 교재를 접해두면 낯선 지문에 대한 첫인상이 달라질 수 있어요.
  • 정확한 읽기의 중요성 : 문제를 풀면서 지문을 자주 되돌아보게 되면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지문을 읽을 때는 각 부분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한 부분을 빠르게 찾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가벼운 읽기라도 핵심 사실을 이해하고, 필요할 때 적절한 표시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다만, 지나치게 모든 부분에 밑줄을 긋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수능 국어 영역은 많은 수험생들에게 도전적인 과목이지만, 올바른 전략과 꾸준한 준비를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국어 영역의 구조를 이해하고, 시간 관리 연습을 꾸준히 하며, 효과적인 공부법을 실천한다면 성적 향상은 물론, 목표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약점을 보완하고, 꾸준히 연습하며 스스로를 믿으세요. 노력과 열정으로 원하는 성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